055-933-7463

뉴스

작성일 2024-04-08

합천군의 공론화 위한 절차 진행에도 반대

551c69c2be97267645907f5e268d7012_1712889278_84.jpg 

합천군이 지명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일해공원 명칭 논란 현안에 대해 주민의견을 듣기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 제3자 기관 용역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그동안 일해공원 명칭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주장해온 합천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하 합사모) 회원들이 더 이상 일해공원 명칭을 훼손하지 말라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45일 합천군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강병문 합사모 회장은 일해공원 명칭을 끝까지 지켜내겠다며, 그 근거로 지자체에서 필요한 모든 절차를 거쳐 군민 동의를 얻어 제정된 명칭이라고 주장하며, 이에 대해 누구도 이 명칭에 대해 법적 공식적 지위를 주장할 권한이 없다고 주장했다.

합사모는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역사적 평가에 대해서는 관여할 부분이 아니며, 합천 출신의 유일한 대통령이라는 측면에서 예의를 다할 뿐이라고 밝혔다.

현재 합천군이 추진하고 있는 공론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 이번 공론화 추진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사실상 참여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고, “합천군수가 이 문제에 있어 오히려 갈등을 부치기는 꼴이다며 합천군수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동안 명칭 변경을 추진해왔던 생명의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 측도 이 날 입장문을 내고, “당시 일해공원 명칭 결정 과정은 법과 편람에 따른 적법한 절차와 의사결정을 한 것은 아니었기에, 합천군이 지명위원회를 열어 공론화를 통해 정해보자는 결론을 내리지 않았습니까, “지명위원회가 공론화를 결정했고, 합천군은 예산을 편성하고, 군의회는 심의해 확정했으니 남은 것은 공론화 과정을 거치면 되는 것이다.”하지만, 합사모 측이 공론화에 반대해 진척이 안되고 손놓고 있는 상황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론화 과정을 거쳐 공원명칭문제를 하루속히 해결하고 미래를 위해 손잡길 바란다.”, “4월 중에 합천군 서로의 대표, 삼자가 공론화 추진에 한 뜻으로 약속하는 자리를 마련하자고 합사모측에 제안했다.

한편, 합천군은 올해 3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3자 용역기관 선정을 통해 일해공원 명칭논란에 대한 공론화 과정에 나선다는 계획이며, 국회의원선거로 중단됐던 움직임은 오는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맞이하며 또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올 예정이어서 그전에는 구체화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배기남 기자(hchknews1@gmail.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