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5-933-7463

뉴스

작성일 2022-10-24

7회 한글사랑 제27회 황강백일장 개최

 

합천군(군수 김윤철)에서 주최하고 합천문인협회(협회장 김옥란)가 주관한 7회 한글사랑, 27회 황강백일장행사가 지난 1021일 일해공원 야외공연장에서 관내 초··고등학생 1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펼쳐졌다.

이번 백일장 행사에는 김윤철 합천군수를 비롯한 조삼술 군의회의장, 관내 각 학교장이 참석하여 학생들의 문학적 소질을 한껏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했다.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어진 이날 백일장의 시제는 억새, 단풍, 정양늪, 기후변화, 스마트폰, 독서, 약속, 전쟁과 평화로 주어졌고, 정해진 시간내 제출한 작품에 대해 심사하게 되며, 입상결과는 해당 소속 학교로 개별통지 및 합천문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될 예정이다.

 

늘어나는 1인 가구 끼리, 캠핑으로 즐거운 만남

 

합천군가족센터는 지난 1020일부터 113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3회에 걸쳐 관내 20~501인 가구 10명을 대상으로 여가·취미 프로그램인 1인가구 라이프-나홀로 캠핑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라탄공예로 캠핑용 호롱과 소품바구니를 만들어보고 캠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를 배워 1인가구가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해 계획됐다.

수업 첫날 한 참여자는 그동안 퇴근하면 집에서 혼자 먹고 쉬는 일상이었는데, 이번에 1인가구를 위한 캠핑 프로그램을 한다고 하여 용기를 내어 참여하게 되었다. 오늘 라탄을 활용해 만든 호롱도 너무 마음에 들고, 다른 1인가구들을 만나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도 너무 좋았다. 앞으로 남은 회기도 열심히 참여 하겠다고 말했다.

오미화 노인아동여성과장은 캠핑에 대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어 1인가구를 위해 캠핑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앞으로도 1인가구를 위한 다양한 여가·취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합천박물관 제10<달빛역사산책> 수강생 모집 중

 

합천박물관에서는 2022년 가을철을 맞아 군민들을 위해 10회 달빛역사산책강좌를 마련하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합천박물관 대강당에서 개최되는 이번 강좌는 수강료는 무료이며, 113일부터 매주 목요일에 4개의 주제로 4주간 진행된다. 또한, 주간에 생업 등의 활동으로 박물관을 찾지 못하는 군민을 배려하여 강의시간을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운영한다. 강좌기간 중 역사기행도 1회 계획되어 있다. 강의를 듣고자 하는 군민은 112일까지 수강신청을 하면 된다.

강의 내용은 부산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안수현 교수의 포스트 아베의 후계자와 로스트 제너레이션, 부산대학교 역사교육과 김동원 교수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그들은 왜 싸우는가?, 부산대학교 고고학과 이현우 교수의 후장에서 박장으로-중국 위진시기의 무덤과 장속, 경상국립대학교 박물관 송영진 학예사의 고고학으로 보는 유적과 유물 이야기등으로 구성했다.

접수는 합천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메일(kukbo24@korea.kr), 팩스(055-930-4889)로 보내면 되며, 궁금한 점은 합천박물관(055-930-4882)으로 문의하면 된다.

 

쌍책면 주민자치센터 바리스타 2급 자격증반개강

 

쌍책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화섭)는 지난 1017일 합천박물관마을 힐링센터에서 바리스타 2급 자격증반개강식을 가졌다.

바리스타 2급 자격증반은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커피 이론 및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사용법을 배우고 에스프레소 추출, 카푸치노 등 여러 커피 제작을 통해 기본적인 바리스타 소양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수강생은 총 16명으로 쌍책면 주민을 대상으로 선착순 모집했으며 모집 공고 하루만에 접수가 마감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날 정화섭 주민자치위원장은 추후 관내에 조성될 지역카페에 봉사할 바리스타를 육성하기 위해 수강료를 무료로 바리스타 프로그램을 계획한 만큼 수강생분들께서도 열의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해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합천군치매안심센터, 어르신 행복한 가을 나들이

 

합천군치매안심센터는 아름다운 가을을 맞이하여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치매 예방군, 인지 강화자 및 가족들에게 지역사회에 건강한 치매 인식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사회적응 활동(가을 나들이)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가을 나들이는 치매예방군, 인지강화교실을 이용하는 대상자와 가족 70여 명이 참여했으며, 사회적응 활동을 위해 커피 체험 마을을 방문하여 커피나무 심기, 커피 로스팅과 시음 등을 체험하고, 신소양 체육공원의 핑크뮬리 길 걷기 등 대상자들의 치매예방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였다.

합천군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진단군, 경도 인지 저하자 및 정상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쉼터, 인지강화교실, 치매 예방 교실)을 무료로 제공하여 가정에서 머물지 않고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함으로써 사회적 접촉 및 교류에 도움을 주고 있다.

 

남명학습관 강사일동, 교육발전기금 2백만원 기탁

 

합천군 남명학습관 강사일동은 1012()합천군교육발전위원회(이사장 김윤철)를 방문하여 지역 교육발전을 위해 힘써달라며 교육발전기금 2백만원을 전달했다.

조민영 관장을 비롯한 대성학력개발연구소 강사일동은 합천군에서 지역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한 남명학습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큰 보람을 느낀다,

우리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해서 원하는 꿈을 이루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은 마음에 강사들이 조금씩 기금을 모으게 됐다고 기탁소감을 전했다.

이번에 전달된 기탁금은 남명학습관 강사 10명이 십시일반으로 모금한 금액으로 2017년부터 매년 꾸준히 기탁해오고 있다.

 

합천소방서, 가을철 대비 산불 예방 강조

 

합천소방서(서장 이병근)는 성큼 다가온 가을철, 산불 화재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산불 예방에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1012일 밝혔다.

가을철은 건조하고 바람이 많아 산불이 한 번 발생하면 확산속도가 빨라 진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대형 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매우 높다.

이에 소방서는 산행 시 라이터, 성냥 등 인화성 물질 소지금지, 취사는 허용 가능 지역에서만 실시, 산림 또는 인접지역에서 흡연금지, ·밭두렁 태우기 금지, 산림 인접지역에서 소각할 경우 해당관서에서 사전 허가 받기 등 산불 예방 수칙을 강조했다.

소방기본법 및 경상남도 화재예방조례 따르면 산림 인접지역 및 논과 밭 주변에서 불을 피워 소방차량이 출동하게 된 경우 2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산림보호법에는 산림 및 산림인접지역에서 불을 피우는 행위만으로도 3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병근 소방서장은 건조한 날씨에는 사소한 부주의가 대형 산불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며산불 예방을 위해 합천군민 모두 경각심을 갖고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합천군, ·하수도분야 국가안전대진단 시설물 안전점검 실시

 

합천군이 상·하수도분야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며,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012일 군에 따르면, 이선기 부군수, 민간 전문가 및 관계 공무원이 합동으로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상수도 분야(합천정수장, 적중정수장, 가야정수장, 해인사정수장, 용주취수장)와 하수도 분야(합천 공공하수처리장, 초계·적중 공공하수처리장, 가야·야로 공공하수처리장, 삼가 공공하수처리장, 가호 공공하수처리장)를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상·하수도 분야 총 10개소에 건축·소방·전기분야 전반의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군은 열화상감지기를 사용하여 보다 면밀한 진단을 통해 일부 시설물에 균열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로 관리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균열 부분은 향후 보수 및 보강을 통해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시행할 방침이다.

 

초계이일택시 신해성씨, 합천군교육발전기금 1백만원 기탁

 

초계면에 거주하며 초계이일택시를 운행하는 신해성씨는 지난 1011()합천군교육발전위원회(이사장 김윤철)를 방문하여 교육발전기금 1백만원을 기탁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