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5-933-7463

뉴스

작성일 2022-08-09

황강취수장 설치를 포함해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 대해 주민동의가 없는 현 상황에서의 추진에 반대하는 입장이 다시 거세지는 상황에서, 경남도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여론수렴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26일 경남도의회는 정부가 추진하는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과 관련해 '주민 동의 없는 취수원 다변화 사업 반대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하고 사업 철회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해 전달한바 있다.

이후 경남도는 89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추진과 관련하여 취수지역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환경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정부 사업으로 확정한 것과 관련해 취수 대상지역에서는 지역주민 동의 및 소통 절차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남도는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정부 주도 민관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환경부와 경남도, 관련 시·, 수자원공사, 주민대표, 지방의회 등 사업추진 관련 관계자가 모두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구성을 건의했다고 한다.

경남도에 따르면, 민관협의체의 주요 협의내용으로는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과 안전한 물 다변화 대안 마련 지역주민 동의절차 이행을 위한 지속적 취수원 주민 소통 취수원 다변화에 따른 취수지역 피해 및 물이용장애 등 지역주민 우려사항에 대한 과학적 근거 있는 대책 마련 주민이 수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보상대책과 취수지역 발전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방안 마련 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배기남 기자(hchknews1@gmail.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