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5-933-7463

뉴스

작성일 2022-06-07

d387720d597557a9552049b853cbf991_1656948399_16.jpg 

-국민의 힘, 전략공천, 공천 갈등으로 반쪽짜리 압승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자리까지 넘겨주며 참패

-무소속, 야권 분열속에서도 배몽희 후보 유력 정치인 인정받아

 

때이른 무더위속에서도 열띤 경쟁을 이어왔던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61일 투표를 통해 합천군의 차기 대표들이 선출됐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많은 군수선거 후보들이 외쳐왔던 합천군의 위기를 제시하며, 군민의 관심을 끌어낼려고 했지만, 이들의 외침과는 다르게 합천군민들의 참여는 지금까지의 지방선거 중 가장 낮은 투표율을 보이며, 이번 합천 선거에 대한 평가를 내렸다.

합천군의 투표율은 총 69.40%, 지방선거 실시 이후 처음으로 70%를 넘지 못하며 가장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527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사전투표에서도 투표율 하락 조짐이 보였는데, 사전투표율은 32.41%, 지난 7회 지방선거 당시 34.37%보다 2% 가까이 낮았다.

61일 본투표에서도 투표 참여가 늘지 않아, 7회 지방선거 당시 총 투표율 77.1%를 보였던 거에 비하면, 7.7% 하락한 69.4%로 합천군의 지방선거 중 처음으로 70% 투표율 벽이 무너졌다.

이같은 투표율 하락속에서도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군수선거에 나선 무소속 배몽희 후보가 낙선하긴 했지만,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제끼고, 2등을 차지하면서 지역내 유력한 정치인으로서 인정 받았다는 데에서 향후 활동에 기대를 모으게 하고 있다.

배몽희 후보는 농촌지역의 특성상 무소속 바람이 쉽지 않았고, 국민의힘 후보가 단일화 된 상황에서 야권 후보가 총 3명이나 나온 불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17.02%의 득표율로 2등을 차지했다.

배몽희 후보는 이번 선거에 나서며 군민수당 100만원 지급을 1호 공약으로 내걸며, 지방소멸 위기, 합천경제 위기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고, 이에 대한 군민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낸 결과로 보인다.

비록 낙선하긴 했지만, 지난 8년간 군의원으로써 활동해 온 경험과 이번 군수선거에서 의미있는 득표율을 받으면서, 지역내 유력 정치인으로써의 입지를 확보했다고 볼 수 있어 향후 지역내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벌써부터 모으고 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번 선거에서 압승하긴 했지만, 투표율 최저치 기록에는 국민의힘 소속 군수들의 비위와 중도사퇴라는 충격과 지역의 집권 정당이 보여준 공천 과정 논란, 도전한 후보들에 대한 실망감이 작용했다는 지적이 많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 힘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합천군 각 선거별 후보를 공천하는 과정에서 많은 불만을 야기시켰다. 특히 합천군수선거 공천 결정과정에서 7명이나 되는 예비후보들 중 4명을 컷오프하면서 기준에 대한 논란을 가져왔고, 공천 경쟁자 3명 중에서도 경선에 들어가기 직전 불만을 나타내며 경선을 포기하기도 했고, 공천 받은 후보도 각종 논란의 도마위에 올려졌다.

이외에도 도의원, 군의원 선거에서도 공천자를 확정하는 과정이 전략공천으로 이뤄지면서 공천신청자들이 대부분 무소속으로 당을 탈당해 출마하는 사태까지 야기시켰다.

이 때문에 지역내에서는 이번 선거에서도 과거와 달라지지 않은 모습속에 선거에 대한 관심이 낮아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투표율은 역대 최저로 낮았지만, 이 덕분인지 모든 선거에서 국민의 힘은 군수선거, 도의원선거에서 당선자를 냈고, 군의원 선거에서도 각 선거구별로 1명 이상의 당선자를 내며 특히 비례대표 2자리를 모두 차지하며 11개의 군의원 자리 중 7개 자리를 확보했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3월에 치러진 대선에 이어서 지방선거에서도 참패했다.

더불어민주당 합천연락소는 이번 선거에서 군수선거 1, 군의원 지역구 3, 비례대표 1명을 후보로 냈지만, 당연히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던 군의원 비례대표 자리까지 뺏겼고, 군수선거에서도 후보를 늦게 내면서 11%의 지지를 받는데 그치며 무소속 후보에도 뒤쳐져 3위를 기록했다.

그나마 군의원선거에서 3명 중 2명이 당선되어 체면을 차리게 됐다.

2명의 전대 합천군수들이 뇌물수수 등 돈 문제로 인해 재판에서 유죄를 받는 사태가 빚어진 속에, 치러진 이번 합천의 지방선거인 만큼, 확정된 당선자들이 현재 처한 합천군의 인구감소, 경제 침체, 농업 위기, 지역내 갈등 현안과 함께 특정 기업과의 유착이 없는 공정한 군정을 펼쳐나가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배기남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