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5-933-7463

뉴스

작성일 2021-07-06

eb1ea90ed072de442961c7e492d72267_1625802793_65.jpg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합천군내 황강취수장 설치 계획을 포함하는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을 심의 의결하기로 한 6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는 합천군민을 비롯해 이 방안에 반대하는 구미시, 창녕군, 거창군 반대 대책위 주민들이 몰려 즉각 철회를 주장했다.

황강취수장 설치 계획은 지난 1996년 한차례 추진되었다가 합천주민 대다수의 결사 반대로 인해 무산되었다가 20년이 지난 현재 다시 추진되며 합천군에 다시 재현되고 있다.

이 날 열린 집회에서 참석한 합천군민대책위를 포함한 합천주민들은 합천군의 현실을 외면한 채 군민의 동의없는 황강취수장은 절대 설치해서는 안된다며 강력한 반대 시위를 벌였다.

이날 집회에 앞서 문준희 군수, 배몽희 의장, 이종철 군민대책위원장은 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 방안심의 의결전에 한정애 환경부 장관에게 황강취수장 설치 계획 반대 건의문을 전달하면서 강력 항의했고, 이후 집회에서 환경부의 황강취수장 설치 강행 규탄, 지역주민의 동의없는 황강취수장 결사 반대, 합천군민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황강취수장 설치계획 전면 백지화 등을 주장했다.

, 배몽희 의장, 이종철 군민대책위원장, 마홍렬 감사, 권재영 대병면 새마을협의회장, 대병면 송정호 씨 등이 삭발 투쟁으로 황강취수장 설치 반대 의지를 대표하기도 했다.

집회에 참석한 문준희 군수는 어처구니가 없다. 환경부에서 황강취수를 군민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군민들과 협의가 될 때 까지 환경부와 그 어떤 만남도 하지 않겠다고 전하며 동참의사를 전했다.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은 낙동강 유역이 먹는 물의 본류 의존도가 높은 반면, 다른 지역 상수원에 비해 수질 오염도가 비교적 높아 식수에 대한 주민 불신이 높은 상황임에도, 지난 30년간 크고 작은 수질오염사고 발생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먹는 물 확보를 위한 상·하류 지역 간 갈등이 지속되어 왔기 때문에 수질개선 대안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기 때문에 마련된 것이다.

특히, 본류 의존율(’16, %)을 보면 부산이 88%, 경남이 51%(동부 82, 서부 0), 대구 66%, 경북 24%, 울산 8%로 부산과 경남의 의존율이 높다. 하지만, 4대강 중 낙동강의 수질이 가장 않좋은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 방안 수립을 추진해온 환경부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크게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주민설명회 개최 등을 제외한 주민들과의 소통과 협의를 위한 노력이 없어 이번 추진에서도 반발은 예정됐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황강취수장은 농업이 주력인 동부권에 설치될 예정이어서 취수장 설치로 인한 주력 산업 위축과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 반대 움직임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배기남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