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5-933-7463

뉴스

작성일 2023-03-20

합천에서는 오늘 3213.1독립만세운동 재현행사를 진행하며, 빼앗긴 나라의 독립을 되찾기 위해 전국에서도 가장 격력하게 일어났던 합천지역의 3.1독립만세운동을 재현하고, 합천인의 자긍을 높이고자 한다.

합천군사를 보면, 합천 3.1운동 당시 서울에 있던 정현상(鄭鉉相)3.1운동이 일어나자 독립선언서를 가지고 고향인 쌍백면으로 내려와 백형(伯兄)인 정현하(鄭鉉夏)에게 독립선언서를 전하고 상경하였다. 한편 이때 이곳 이기복(李起馥)도 이언영(李愿永)으로부터 독립선언서를 구하여 왔다. 이후 318일 삼가면에서 시작된 만세운동에서 합천경찰서 경찰들이 그 곳 일본인 재향군인들을 대동하고 달려 나와 이곳 주재소 경찰들과 힘을 합하여 주동 인물 정연표 외 10여명을 지목 검거하고 나머지 군중들을 해산시켰다. 이날 밤 경찰은 검거한 10여 명을 개별적으로 취조한 후 주동 인물 6명을 구금하고 그 외는 방면하였다. 주동 인물 정연표는 취조하는 일인 경관에게 너희 나라는 25백여 년의 역사를 가진 나라로써 4천여 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 문화를 배워 갔거늘 어찌하여 그 은혜를 망각하고 침탈하느냐! 너희들은 불공대천의 원수라, 우리는 조국을 위하여 의거함이니 죽음인들 어찌 두려워하겠는가.” 라고 크게 질책하고 입을 굳게 닫고 말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삼가면에서 시작되어 합천 전역으로 수천명씩 참가하며 일본경찰과 군대의 힘에도 굴하지 않고, 항일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하지만, 임란부터 이어져왔던 이같은 합천군민의 항일의지가 현 정부의 일본외교 결과로 인해 무시당하는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

지난 316일 만난 두 정상은 양국간의 안보와 경제 등 다방면에서 협력 관계를 개선하기로 했지만, 외교 참사라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일본 정부는 과거사 반성은 외면한 결과를 가져왔다.

늘 한일 외교에 있어 경제적인, 안보적인 측면에서 관계개선을 하고자 했지만, 분명한 과거 역사에 대한 침략국으로서의 일본의 성의있는 사과는 한마디도 나오지 못하고 제자리를 걷고 있다.

이번 회담에서도 일본 정부는 2019년 취했던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를 풀기는 했지만,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간소화 백색국가 목록)에 포함하진 않았다.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정상화도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과 없이는 향후 군수지원협정으로 이어져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 야욕을 식민지배의 피해국인 한국 정부가 앞장서는 거냐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처사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더욱이 기시다 총리는 "일본 정부는 199810월에 발표된 일한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계속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는데, 일부에서는 과거 식민지배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 명문화했던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언급한 것을 주목하기도 했지만, 극우 내각을 포함한 '역대 내각 입장'을 계승했다는 발언은 여전히 명확한 입장을 내세우지 않고 한 발빼기 입장을 여전히 고수한 것이다.

그런데도, 윤석열 대통령은 강제동원에 사과조차 없는 일본 정부에 '구상권 청구는 없다'고 약속했고,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전범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사법부 판결을 부정하기도 해 굴욕외교라는 비판까지 받고 있다.

합천에서 일어난 3.1운동은 전국적으로도 그 규모나 피해에 있어서 크게 진행됐다. 그 당시 항일 의지가 100년이 지난 지금도 역사의 진실로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는 이에 화답하는 외교를 보이지 못하고, 경제적 이익과 안보라는 측면만 강조하며 우리의 3.1운동 의지를 단순한 과거의 한 사건으로 전락시켜서는 안된다.

과거는 단순히 과거 시간의 일이 아니다. 과거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어야 하며, 동시에 우리의 미래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우리는 과거를 배우며, 현재와 미래를 구상하는 것이다. 

과거를 현재, 미래와 단절시킬 때 현재와 미래는 불안할 수 밖에 없고, 혼란을 가져온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