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5-933-7463

뉴스

작성일 2022-10-25

- 경남도지사 부산 국힘 의원들 요구에 공급절차 진행 노력 밝혀

- 합천군, 민관협의체 구성에 일단 참여, 사업 동의에 활용은 반대

 

최근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황강취수장을 비롯한 낙동강 물관리 계획에 대해 긍정하는 듯한 발언이 나오자 피해 지역인 합천군과 주민들이 당황스러워 하고 있다.

경남도는 이전까지 당초 계획안 수립시 조건이었던 주민동의 절차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밝힌바 있었다.

이와 함께 박완수 도지사는 이를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서 풀어가자고 환경부에 제안하기도 하면서 중간적 입장을 나타냈었다.

하지만, 지난 1014일 진행된 경남도 국감에서 장제원 의원을 비롯한 부산시를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들의 물 공급 요청에 맑은 물 공급은 부산뿐만 아니라 동부경남도 같은 입장이다, “취수원 주민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물 공급절차를 진행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답변을 했다.

이 발언은 기본적으로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취수장 이전 및 신설을 중심으로 하는 낙동관 물 관리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으로 해석되고 있다.

낙동강 수질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우선되지 않고, 취수장 설치를 통한 물공급 계획에 해당 계획 지역 지자체 주민들은 계속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현재 경남도지사가 환경부에 요청한 민관협의체 구성 제안은 환경부가 경남도내 해당 지자체와 의회, 주민대표들을 대상으로 참여를 제안해 놓은 상태인데, 민관협의체에 환경부, 낙동강유역관리청, 경남 해당 피해 예상 지자체 외에도 부산시도 참여할 것으로 제안되어 있어, 이 민관협의체 성격에 대해 문제제기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합천군에 따르면, 1021일 환경부에 민관협의체 참여를 위한 합천군, 합천군의회, 반대대책위에서 참여 명단을 확정해 통보했다고 밝혔다.

함께 보낸 검토의견에서 일단 협의체에 참여는 하지만, 반대 입장인 것은 현재 분명한 상황이며, 협의체 구성 기본 취지가 피해 예상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주민의견 수렴으로 되어 있는 상황에서 사업에 동의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수혜 대상지역인 부산시까지 참여하는 것은 지금단계에서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 이 민관협의체가 낙동강 물관리 계획에 동의하는데 활용되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전했으며, 이같은 입장은 인근 창녕군도 비슷한 입장이라고 전했다.

한편, 황강취수장 반대대책위원회에서도 도지사의 발언을 놓고 향후 활동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라고 한다.

배기남 기자(hchknews1@gmail.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